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시기는 언제쯤일까?

 

오늘은 13월의 보너스라 불리는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시기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3월의 월급이 될지 아니면 원치 않는 세금폭탄이 될지 연말정산을 끝내고 나면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시기에 대해 관심이 많이 가는 것은 사실인데요. 일반적으로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시기는 연말정산 환급 신고 후 30일 이내로 이뤄진다고 합니다.

 

 

1월에 연말정산을 끝냈다면 2월 급여로 연말정산 환급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시기가 늦어진다면 2월 말이나 3월 초에 연말정산 환급금이 지급될 수 있으며 늦어도 4월 급여를 수령할 때까지는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코로나 사태 확산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납세자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20년 귀속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시기는 일정을 단축해 조기에 지급된 것처럼 이번에도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시기가 앞당겨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2021년 연말정산 환급일은 지난해보다 10일 먼저 지급되었습니다. 31일로 예정되었었던 일반적인 직장인 등은 3월 19일까지, 기한 후 연말정산을 제출하거나 부도 및 폐업, 임금체불 등으로 근로자가 개별적으로 연말정산을 신청한 개별환급자 또한 4월 10일에서 3월 31일까지 연말정신 환급금을 지급받았다고 합니다.

 

참고 : 2020년 귀속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시기

 

연말정산 환급금은 연말정산 결과 환급세액이 납부할 세액이 많은 경우 발생합니다. 원칙적으로는 회사가 직접 근로자에게 지급하고 있다고 합니다. 즉 직접 찾는 세금이 아니라고 합니다. 가장 정확한 연말정산 환급금은 회사를 통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자동계산을 통해서도 연말정산 환급금 및 추가 납부금을 대략적으로 알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본인이 직접 자료를 올리고 계산을 해야 하기 때문에 정확하지 않거나 놓치는 부분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연말정산 자동계산을 검색하면 국세청 홈택스 세금 모의계산 홈페이지 바로가기가 나옵니다. 여러 계산 항목 중에서 연말정산 자동계산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세대상 급여액의 차이 등으로 인해 실제 연말 정산한 금액과는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귀속 연도를 선택하면 새창이 열리면서 아래와 같은 항목이 나타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와 비슷한 내용이 나오지만 연말정산 자동계산에서는 모든 것을 직접 입력해야 합니다. 총급여 및 기납부세액 수정 항목을 클릭해서 항목을 채워나갑니다. 

1번 항목에는 일 년 동안의 총급여를 입력합니다. 2번 항목에는 지방소득세를 제외한 소득세 기납부세액을 입력합니다. 3번 적용하기를 클릭합니다.

 

 

먼저 소득공제 항목이 펼쳐집니다. 이 부분에서 추가하거나 수정할 부분이 있으면 수정해 금액을 기입하면 됩니다. 오른쪽 세액감면 및 세액 공제 항목도 마찬가지로 추가나 수정이 있다면 기입하거나 수정하면 됩니다. 이후 계산하기 및 계산 결과 상세보기를 클릭하게 되면 연말정산 환급금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실제 예상세액 계산에서는 차감징수세액 항목에서 마이너스(-) 표시가 있으면 돌려받게 됩니다. 반대로 플러스(+) 표시가 있으면 추가로 세금을 더 납부해야 합니다.

참고로 위의 금액은 예시를 들어 입력한 후 나온 연말정산 환급금 결과입니다. 예시 계산에서는 돌려받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이런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 결과가 나왔으면 정말 좋겠습니다.

 

 

참고로 정산 결과 되돌려줄 세금이 없거나, 지급명세서를 제출하지 아니한 경우 등 검토 결과에 따라 연말정산 환급금이 없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기업이 연말정산 환급금을 신청하지 않고 2월 월급에 반영하거나, 기업 자체의 자금으로 지급하는 경우에는 개별 기업의 사정에 따라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시기가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한참 진행중인 연말정산입니다. 따라서 연말정산 공제대상 항목들과 해당 자료들을 꼼꼼하게 잘 챙기셔서 되도록이면 많은 환급이 함께하는 행복한 시간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은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시기와 함께 알아 본 국세청 연말정산 자동계산을 이용한 간단한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