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 희망대출플러스 코로나 소상공인 대출자격 서류 및 기업은행 희망대출플러스 대상 신청방법

 

오늘은 IBK기업은행 코로나 소상공인 대출자격 및 IBK기업은행 희망대출플러스 대상 기업은행 희망대출플러스 신청 방법과 기업은행 소상공인 대출서류, 대출기간, 대출금리, 상환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소상공인 중신용 프로그램인 희망플러스 특례보증과 고신용 프로그램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비교, 대면 및 비대면 취급은행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IBK기업은행 소상공인 희망대출플러스 신청은 중신용자 및 고신용자 모두 가능합니다. IBK기업은행 소상공인 희망대출플러스 중신용자 프로그램은 IBK희망플러스 보증부대출 상품이며 IBK기업은행 소상공인 희망대출플러스 고신용자 프로그램은 IBK희망플러스 신용대출 상품이라고 합니다.

 

 

기업은행 희망대출플러스 대출자격, 대출금리 이율 및 대출기간, 상환방법 등 보다 자세한 상품안내는 i-ONE뱅크 기업 앱이나 IBK기업은행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고 합니다.

 

 

IBK 희망플러스 대출은 코로나 19 재확산으로 인한 방역조치강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및 소식업의 피해회복 및 방역지원을 위한 대출이라고 합니다. 개인신용평점 및 IBK 기업은행 산출 신용등급에 따라 기업은행 희망플러스 신용대출과 기업은행 희망플러스 보증부대출로 나뉜다고 합니다.

 

 

IBK기업은행 희망대출플러스 신청은 대출 5부제가 시행된다고 합니다. 지난 1월 24일부터 2월 11일까지 신청 첫 3주간은 대표자 주민등록번호상 출생 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5부제가 운영된다고 합니다. 출생 연도 끝자리가 1, 6이면 월요일에 신청이 가능하고 2, 7이면 화요일에 신청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 기업은행 희망플러스 보증부대출 대상 및 신청방법

IBK기업은행 희망대출플러스 대출자격

소상공인진흥공단을 통해 소상공인방역지원금을 받았고

대표자 개인신용평점(NICE(주))이 745~919점이며

IBK기업은행 대출심사 및 보증기관의 보증 심사기준에 적합한 개인사업자라고 합니다.( 비대면 신청의 경우 자동 심사가 이뤄지며 공동대표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기업인 경우 보증기관 및 영업점 별도 심사)

 

 

대출한도 금액

- 1천만원 (고정) 단, 대환대출의 경우 대환금액 이내.

 

 대출기간 및 상환방법

- 5년 (1년 거치 4년 매월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

 

 대출 담보종류

-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 발행한 신용보증서 (100%)

 

 대출 금리

- CD유통수익률+1.7%(단 1년간 2.6%p금리이차보전을 통한 감면, 최초 취급 후 1년경과시 당행 산출금리 적용.)

- 산출근거 :(2022.01.05현재) 변동금리(연1.30%)+가산금리(연1.70%) (단, 이차보전이율 2.6%를 감면하면 실제 납부해야할 대출금리는 연0.4%)

- 산출기준 : 당행 신용등급 최저 및 최고기준, 대출기간 1년, 100% 보증서 조건.

 

 부대비용

- 인지세 및 중도상환해약금 면제(단 보증부대출의 경우 보증요율 연 0.4% 일시 납입)

 

 이자납입

 - 이자 납입기일을 정하여 매월 이자를 납입.

 

 

▣ 기업은행 IBK희망플러스 신용대출 대상 및 신청방법

 IBK기업은행 희망대출플러스 대출자격

 소상공인진흥공단을 통해 소상공인방역지원금을 받았고

 대표자 개인신용평점(NICE(주))이 920점 이상이며

 IBK기업은행 대출심사기준에 적합한 개인사업자라고 합니다.( 비대면 신청의 경우 자동 심사가 이뤄지며 공동대표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기업인 경우 영업점 별도 심사)

 

 

 대출한도 금액

- 1천만원 이내 (산출한도에 따라 상이)

 

 대출기간 및 상환방법

- 1년 (만기일시상환방식)

 

 대출 담보종류

- 담보없음 (전액신용대출)

 

 대출 금리

- 1.5% 고정금리 (2022.01.05현재 단, 최초 취급 후 1년경과시 당행 산출금리 적용.)

 

 부대비용

- 인지세 및 중도상환해약금 면제

 

 이자납입

 - 이자 납입기일을 정하여 매월 이자를 납입.

 

 

IBK기업은행 희망대출플러스 중 IBK희망플러스 보증부대출 IBK희망플러스 신용대출 상품 사전 체크 리스트라고 합니다. 상담 전 대출가능여부를 사전체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각 항목이 모두 아니오 인 경우에만 대출신청이 가능합니다.

 

 

IBK기업은행 희망대출플러스 신청 방법은 아래와 같다고 합니다. 먼저 계좌계설이 필요합니다. 기업은행을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은 사전에 i-ONE뱅크 기업 앱을 통해 입출금 계좌 개설과 전자금융(기업)을 가입하면 된다고 합니다.

 

 

2022년 1월 24일부터 기업뱅킹을 통해 영업점 방문없이 대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단 법인기업 및 공동대표 또는 기타 부득이한 경우에는 영업점을 통해 신청해야 합니다. 물론 가까운 영업점을 방문해 기업은행 희망대출플러스 상담 및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IBK기업은행 희망대출플러스 신청 서류 및 기타사항에 관한 내용이라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IBK 고객센터(1566-2566)또는 가까운 기업은행 영업점을 통해 문의하면 된다고 합니다.

 

 

소상공인 희망대출플러스는 소상공인의 피해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신용도에 따라 연 1~1.5% 금리로 최대 1000만원까지 대출해 주는 총 10조원 규모의 정책자금이라고 합니다. 1월 24일부터 신청을 받고 있는 소상공인 희망대출플러스는 중신용자 대상의 지역신용보증재단 특례보증 고신용자 대상의 시중은행 이차보전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소상공인 희망대출플러스 대상은 정부의 방역조치 이행 등으로 매출이 감소하여 2021년 12월 27일 이후 100만원의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을 지급받은 사업체가 해당된다고 합니다.

 

 

소상공인 희망대출플러스 대상 중 개인 신용평점 745~919점(나이스평가정보 기준, 옛 신용등급 2~5등급)의 중신용 소상공인에게는 지역신보의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대출을 통해 운전자금 및 대환자금이 지원된다고 합니다.

 

 

중신용 소상공인은 신규 운전자금이나 2금융권 대출을 1금융권으로 대환하는 용도로 빌릴 수 있다고 합니다. 대환자금은 개인사업자에 한해 허용된다고 합니다. 대환 대상 채무는 3개월 이상 경과한 상호저축은행, 캐피탈사, 신용카드사(카드론)의 신용대출에 한하여 지원한다고 합니다.

 

 

대출한도는 1000만원이며 대출기간은 5년(1년 거치 4년 분할상환)이라고 합니다. 금리는 처음 1년간 연 1%, 이후는 양도성예금증서(CD)금리에 1.7%포인트를 더한 협약금리가 적용된다고 합니다. 지역신용보증재단의 특례보증을 통해 3조8000억원을 공급한다고 합니다. 보증료는 1년차엔 전액 면제이고 2년차부터는 0.6%가 적용된다고 합니다.

 

 

중신용 프로그램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대출서류에 대해 알아보면 개인사업자의 비대면 대출(9개 은행 App)은 별도 서류 없이 대표자 명의의 개인 공동인증서를 활용하여 대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만 사업장 또는 거주지가 임차인 경우에는 임대차계약서를 촬영하여 은행앱(App) 업로드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지역신보 지점을 방문할 경우에 필요한 서류로는 ▶사업자 등록증, ▶부가세과세표준증명원, ▶국세 및 지방세 납세증명서, ▶ 부동산등기부등본(또는 임대차계약서), ▶ 주민등록등본 등 6개 서류를 구비해야 합니다. 이에 더해 법인사업자의 경우에는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법인인감 증명서, ▶법인인감, ▶주주명부, ▶정관(사본) 등을 구비해야 한다고 합니다.

 

 

소상공인 희망대출플러스 대상 중 개인 신용평점 920점 이상(나이스평가정보 기준, 옛 신용등급 1등급) 고신용 소상공인에게는 시중은행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이차보전을 통해 운전자금 및 대환자금이 지원된다고 합니다.

 

고신용 소상공인 또한 신규 운전자금 또는 대환자금 용도로 빌릴 수 있다고 합니다. 대환자금은 희망대출플러스를 신청한 은행의 기존 대출을 대환하는 조건이라고 합니다. 한도는 사업자별로 1000만원 한도이며 대출 기간은 최대 1년이라고 합니다.

 

 

 

금리는 연 1.5%이며 시중은행의 대출이자와 정책이자 차이를 정부가 지원(이차보전)하는 방식으로 4조8000억원을 공급한다고 합니다. 참고로 소상공인 대표자의 개인신용평점은 나이스(NICE)지키미(www.credit.co.kr) 등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고 합니다.

 

 

고신용 프로그램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신청 서류에 대해 알아보면 개인사업자의 비대면 대출(8개 은행 App)은 별도 서류 없이 대표자 명의의 개인 공동인증서를 활용하여 대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사업장 또는 거주지가 임차인 경우에는 임대차계약서를 촬영하여 은행 앱(App) 업로드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은행 지점을 방문할 경우 필용한 서류에는 ▶사업자 등록증, ▶부가세과세표준증명원, ▶국세 및 지방세 납세증명서, ▶부동산등기부등본(또는 임대차계약서), ▶소득금액증명원 등 6개 서류를 구비해야 합니다. 이에 더해 법인사업자의 경우에는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법인인감 증명서, ▶ 법인인감 등을 구비해야 한다고 합니다. 

 

 

소상공인 희망대출플러스 신청 방법은 지역신보나 은행 방문없이 시중은행 앱 등을 통해 비대면으로 신청 할 수 있다고 합니다. 1월 24일부터 2월 11일까지 신청 첫 3주간은 대표자 주민등록번호상 출생 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5부제가 운영된다고 합니다. 출생 연도 끝자리가 1, 6이면 월요일에 신청이 가능하고 2, 7이면 화요일에 신청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대상인 중신용자는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경남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등 9개 은행을 통해 운전자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참여 은행으로 향후 지방은행 등이 추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다만 대환자금을 신청하거나, 운전자금을 신청하는 법인사업자, 스마트폰에 친숙하지 않은 고령층 등 비대면 신청이 어려운 경우에는 지역신보 창구에서 대면 신청 및 접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희망대출플러스 신용대출 대상인 고신용자는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경남은행, 부산은행 등 8개 은행에서 비대면 운전자금 신청 및 접수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대환자금을 신청하거나 운전자금을 신청하는 법인사업자, 스마트폰에 친숙하지 않은 고령층 등 비대면 신청이 어려운 경우에는 은행 창구에서 대면으로 신청 및 접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대면 신청은 14개 은행 전 지점에서 신청 및 접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만 비대면 시스템이 구축되지 않은 은행(고신용 6개 은행 : 에스씨(SC)제일은행, 수협은행, 광주은행, 대구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의 경우 직접 창구를 방문해 신청해야 한다고 합니다. 대면 신청도 첫 3주간은 5부제가 동일하게 적용된다고 합니다.

 

 

소상공인 희망대출플러스는 소상공인 1차 및 2차 금융 지원 프로그램 등 다른 정책자금을 받은 경우에도 중복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저신용 및 중신용, 고신용 프로그램 중 1가지만 신청이 가능하고 지난해 11월29일 시작된 소진공의 '일상회복특별융자를 지원받았으면 신청할 수 없다고 합니다.

 

 

또한 국세 및 지방세 체납, 금융기관 연체, 휴업 및 폐업 중인 사업체와 보증(지역신보) 및 대출(은행) 제한업종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합니다.

 

이상은 IBK기업은행 코로나 소상공인 대출자격 및 IBK기업은행 희망대출플러스 대상 기업은행 희망대출플러스 신청 방법과 기업은행 소상공인 대출서류, 대출기간, 대출금리, 상환방법 등에 대한 정보와 더불어 소상공인 중신용 프로그램인 희망플러스 특례보증과 고신용 프로그램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비교, 대면 및 비대면 취급은행 등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