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베리 효능

2019. 10. 9. 15:13


블루베리 효능은?

블루베리는 건강에도 좋고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때문에 많은 분들이 건강보조식품으로 섭취하고 계시죠. 특히 예전에는 접하기기 쉽지 않았지만 지금은 국내생산도 많고 수입도 많아지면서 쉽게 구할 수 있어 그런지 식지 않는 인기라고 합니다. 물론 다른 베리류들의 수입이 많아 예전보다는 인기가 떨어진면도 없지 않아 있지만 건강을 챙겨주는 블루베리임에는 틀림이 없는 것 같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 사용이 늘고 있어 눈에 대한 스트레스가 증가하고 눈이 혹사 당하면서 더욱 블루베리를 염두에 둘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블루베리에는 어떤 효능들이 함께 할까요? 오늘은 블루베리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루베리 효능 하나. 안토시아닌이 풍부합니다.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작용과 시신경의 활성화를 돕는 성분입니다. 보통 15종이상 들어있죠. 양으로 따진다면 월등한 양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포도보다 30배 이상 많은 양이 들어있습니다. 특히 이 안토시아닌은 야생종의 블루베리에 더 많습니다. 안토시아닌은 꽃이나 과실등에 포함되어 있는 색소입니다. 항산화 작용과 시력보호에 좋습니다. 또한 각종 암과 노화를 진행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합니다. 65세 이상에서 나타나는 시력감퇴 현상도 억제합니다.



둘. 블루베리는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강한 항산화 작용은 블루베리의 껍질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에 의한 것입니다. 사람들이 먹는 모든 음식중에서 항산화 작용을 가장 많이 하는 과실이 바로 블루베리라고 합니다.

셋. 시력강화 및 시력보호에 좋은 블루베리 효능이 있습니다.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이 망막 속 시각에 관여하는 로돕신이라는 색소체의 재합성을 촉진하고 활성화시킵니다. 그 결과 망막쇠퇴병을 억제시키고 눈의 피로를 완화시키는 작용을 해 시신경의 활성화를 돕는다고 합니다.



넷. 노화를 방지하는 블루베리입니다.

블루베리의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 성분이 활성산소를 낮추어 노화를 방지합니다. 피부의 노화 뿐 아니라 뇌의 노화까지 막아줍니다. 따라서 알츠하이머 같은 치매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섯. 대장암 및 골다공증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블루베리에는 같은 양의 바나나보다 2.5배이상 많은 식물성 기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소장에서 당과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합니다. 장내에 쌓이는 유해물질을 차단하여 대장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뼈를 약화시키는 나트륨의 양을 조절해주는 칼륨 성분의 작용으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여섯. 피부미용과 다이어트에 좋은 블루베리입니다.

블루베리에는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먹는 모든 과실류 중에서 식이섬유가 가장 많습니다. 따라서 변비를 막아줍니다. 100g당 56Kcal 의 저열량의 블루베리입니다. 특히 지방세포수를3/4이나 줄여주는 효과로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마지막 일곱번째 블루베리 효능은 각종 성인병을 예방해 줍니다.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 색소가 동맥에 찌거기가 쌓이는 것을 예방합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의 감소효과를 가져와 심장병이나 뇌졸중, 동맥경화 및 비만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블루베리 먹는법

블루베리의 1일 섭취량은 대략 20~30알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효과는 4시간 후에 바로 나타나 24시간 지속됩니다. 이 효과를 느낄려면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블루베리는 10~15일 냉장보관이 가능하며 후에는 냉동보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루베리는 냉동을 해도 영양손실이 거의 없기 때문에 장기간 냉동 보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이스 블루베리로 먹거나 우유나 요구르트 등과 함께 갈아 마시면 맛이 더 좋습니다.



블루베리는 과일 그대로의 섭취가 가장 몸에 좋지만 건강에 초점을 맞춘다면 자신의 연령과 건강 상태에 맞는 건강기능식품을 복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건강기능식품에는 일반인이 잘 알지 못하는 용어와 혼합물의 표시, 내용물이 적혀 있고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사전에 잘 알아보고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략적으로 다음의 3 가지만 주의 하신다면 안전하고 효능이 가득한 블루베리를 드실수 있습니다.

첫째, 제품유형을 확인해야 합니다.

블루베리 제품은 크게 과채음료, 혼합음료, 과채주스로 나눠집니다. 이를 크게 다시 나누면 음료와 주스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음료는 사람이 마실수 있는 액체를 모두 나타내는 반면 주스는 과일과 채소의 즙을 나타냅니다. 과채음료, 혼합음료는 원료함량이 10%이상 일때 표기가 가능합니다. 과채주스는 원료함량이 95%이상 일때 표기가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둘째, 원산지를 따져봐야 합니다. 

블루베리는 야생종을 으뜸으로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항체인 안토시아닌은 극한 환경에서 더 많이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연구 결과 야생종 블루베리는 재배 블루베리보다 안토시아닌 성분이 5배 이상 높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셋째, 브릭스를 알아야 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브릭스(Brix= 당도의 정도: 여기선 원료 함량의 정도를 나타냄) 가 높은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브릭스가 높으면 높을수록 블루베리가 많이 함유된 제품입니다.




좋은 블루베리는?

좋은 블루베리는 열매 표면에 하얀 과분이 묻어 있고 붉은기가 없이 검푸른 색을 띄고 있어야 합니다. 포도처럼 껍질에 좋은 성분이 많기 때문에 깨끗하게 씻는 것 보다는 겉에 묻은 먼지 정도만 씻어내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생과가 아닌 원액이나 파우더 형태라면 샐러드나 각종 반찬, 음식 재료와 함께 또는 제빵용이나 제과용 등 쓰임이 무궁무진합니다. 



오늘은 블루베리 효능과 블루베리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을 위해서는 꼭 챙겨야 하는 자연음식 블루베리로 늘 건강하고 활기찬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