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agent: Yeti Allow:/


오늘은 청년 희망키움통장 신청 자격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께요.


청년희망키움통장 도입 추진 배경은 자산 축적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은 청년 수급자에게 자산 형성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만들어졌는데요. 청년희망키움통장이란 근로 및 사업소득을 3년간 유지하면 매월 10만 원의 근로 및 사업소득공제금과 총소득의 45%가 근로소득장려금으로 적립되는 통장이라고 해요.

청년희망키움통장 자격은 신청 당시 만 15~39세 이하, 총 근로 사업 소득이 1인 가구 기준 중위소득 30% 이하인 생계수급청년이 지원할 수 있구요. 또한, 현재 근로 활동 중이고 가입 기간 동안 근로 및 사업소득이 발생해야 하는데요. 즉 일하는 생계수급 청년이 가입할 수 있는 것이죠. 적립된 지원금은 '탈수급' 시에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참고하셔야 해요.



근로소득공제금과 근로소득장려금에 대해 알아볼까요?


▶ 근로소득공제금이란

통장 가입자에게 매월 생계급여액 지급 시 공제되는 소득에서 근로 및 사업 소득공제 10만 원을 추가 공제해 저축하는 형태구요.


▶ 근로소득장려금은

청년 본인의 소득이 증가할수록 근로소득장려금이 많아지는데요. 소득이 10만 원 증가할 때마다 장려금 4만5000원이 증가한다고 해요. 단 최대근로소득장려금은 최대 52만3000원이라고 합니다.(3인 가구의 생계비 지급 기준액 116만1173원 x 45%)

※ 예를 들어볼까요?

▶ 가입한 청년의 월 소득이 88만 원인 경우 : 근로소득공제금 10만 원 + 월 근로소득장려금 39.6만 원 = 월 49만6000원, 3년간 약 1785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구요.


▶ 가입한 청년의 월 소득이 116만 원 이상인 경우 : 근로소득공제금 10만 원 + 월 근로소득장려금 52만3000원 = 월 62만3000원, 3년간 약 2242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해요.


근로소득공제금 및 근로소득 장려금 내용 및 

지원절차, 적립중지와 관련된 내용이예요.

지원기준에 대해 알아볼까요?

지급해지 및 일부지급해지, 환수해지

해지절차 및 정산절차에 관한 내용이예요.



▣ 청년 희망키움통장 신청방법과 제출서류는?

참고로 서울시 기준 2020년 청년희망키움통장 모집일정은 아래와 같은데요.



청년희망키움통장은 각 지역별 모집 일정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지원 시에 이 점은 참고해야 한다고 해요. 서울시 기준 올해 차수는 10차까지 있으며 2월부터 11월까지 모집하는데요. 1~6차 7월까지는 모집 기간이 끝났구요. 8월은 3~17일, 9월은 1~15일, 10월은 5~15일, 11월은 2~17일까지 예정돼 있다고 해요. 날짜를 잘 살펴보고 지원해야겠죠.

청년 희망키움통장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면.. 

1. 우선 통장 가입 신청자는 생계급여 보장기관인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합니다. 그곳에서 ‘희망·내일키움통장 참여 신청서’ 및 관련 서류를 제출합니다. 시군구 담당자 대리 접수 시 가입신청자의 은행거래신청서, 개인 신용정보 제공・이용 동의서 및 위임장수령(수급자 내방전 인감증명서 1부, 인감도장, 신분증 지참 안내)


2. 이후 시군구 통장 사업팀이 대상자 결정 및 선정 결과를 알려준다고 합니다. (결과 통보는 통상 20일 이내에 온다고 해요.)


3. 선정된 가입자는 가까운 하나은행 지점을 통해 적금통장 및 입출금 통장을 개설합니다. (하나은행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비대면으로 계좌 개설이 가능합니다.)


4. 매월 23~말일 행복e음을 통해 근로소득공제금 및 근로소득 장려금이 생성된다고 합니다.



청년희망키움통장 신청방법과 관련한

보건복지부 내용이예요

참고하셨으면 좋겠어요.

생계수급 가구의 근로·사업활동 중인 청년이 신청하는 것이 원칙이나 청년의 근무지 이탈 곤란 등 부득이한 경우에는 청년 본인이 아닌 가구원이 신청할 수 있는데요. 이 경우 반드시 신청자의 위임장 및 위임인과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하다고 해요.

▣ 청년 희망키움통장 신청자격 유의사항은?

대학생 근로 장학생의 근로장학금, 무급근로, 실업급여, 육아휴직수당 등의 사례는 가입이 어렵구요. 또한, 희망키움통장Ⅰ에 가입 중인 가구의 경우 청년희망키움통장 가입 희망 시 기존 통장 환수해지 후 신규 가입해야 하는데요. 군 미필자는 신청 시 가입 기간 5년, 가입 후 적립중지 기간을 2년으로 연장할 수 있다고 해요. 또한, 부득이한 사유가 있을 때만 참여기간(3년) 중 총 6개월간 적립 중지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단, 적립중지는 3회에 한해 인정되기 때문에 이 점은 참고해야 한다고 해요.



이상은 청년 희망키움통장 자격과 청년 희망키움통장 신청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참고하셔서 신청자격이 되신다면 혜택 받아보셨으면 좋겠어요. 힘들고 어렵지만 늘 행복한 시간들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