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검하수 증상 및 안검하수 수술후 부작용은?

 

 

안검하수란 눈꺼풀처짐이라고도 부르는데 선천적 또는 후천적으로 위쪽 눈꺼풀을 올렸다 아래로 내렸다 하는 근육의 힘이 약해서 위눈꺼풀이 아래로 처지는 현상을 이야기 합니다.

 

 

안검하수 증상이 있는 분들은 늘어진 위눈꺼풀을 올리기 위해 이마를 치켜 뜨는 버릇이 있으며 가려진 눈꺼풀을 보상하기 위해 턱을 들어서 보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선천성 안검하수를 가진 소아인 경우 아주 어려서부터 눈꺼풀이 동공을 가리게 되어 시력 발달을 방해하므로 약시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안검하수 증상은?

정상적으로는 윗눈꺼풀이 눈동자 검은자위(각막)의 윗부분을 1~2mm 정도 덮고 있습니다. 이보다 검은자위가 더 많이 덮인 경우에는 눈꺼풀 처짐증이 있는 것으로 여길 수 있습니다.

 

 

 

이미지 : 국가건강정보포털

 

따라서 눈이 작고 항상 졸리운 눈처럼 보이는 경우, 양쪽 눈 크기가 차이가 심하고 한쪽에만 쌍꺼풀이 있는 경우 눈꺼풀 처짐증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또한 눈꺼풀 처짐증이 있는 분들은 눈을 뜨기 위해서 이마에 힘을 주어 들어 올려 이마에 주름이 잡히기 쉽고, 정면을 쳐다볼 때 턱을 위로 쳐들게 됩니다. 특히 눈꺼풀 처짐증이 심한 경우에는 눈을 사용하지 않아 약시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원인은?

눈꺼풀 처짐증은 태어날 때부터 있는 선천성과 나이가 들면서 혹은 외상을 입어서 발생하는 후천성으로 구분합니다. 선천성 눈꺼풀 처짐증의 대부분은 윗눈꺼풀 올림근의 발육이 잘못되어 힘이 약해진 경우로, 한쪽에만 생기기도 하고 양쪽 모두 생기기도 합니다. 

 

 

선천성 눈꺼풀 처짐증을 가진 아기들은 출생 직후에는 눈을 거의 뜨지 못하다가 자라면서 조금씩 눈을 뜨게 됩니다. 목을 가누고 물체를 바라볼 수 있는 나이가 되면 정면의 물체를 볼 때 고개를 위로 들어올리고 턱을 위로 쳐드는 증상을 보입니다. 

 

 

 

이미지 : 국가건강정보포털

 

후천성 눈꺼풀 처짐증의 원인으로는 외상으로 윗눈꺼풀 올림근을 다친 경우, 눈꺼풀을 올리는 신경이 손상된 경우, 중증 근무력증과 같은 신경 근육계 질환, 노인성 변화 등이 있습니다.

 

 

진단은?

안검하수가 있는지 알아보려면 양눈썹을 엄지로 세게 누른 후(눈썹을 고정시킨 후) 최대한 아래를 보는 상태에서 최대한 위를 보게 합니다. 이때 눈꺼풀이 이동하는 거리를 측정하는데, 정상인이면 14mm 이상 이동하게 됩니다. 안검하수가 있으면 이 상안검거근의 기능이 14mm 이하로 떨어지는데 저하되는 정도에 따라 수술법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치료 및 수술방법은?

선천성으로 심한 눈꺼풀 처짐증을 가진 아기는 눈을 사용할 수 없어 시력이 발달하지 못하고 약시가 될 수 있습니다. 약시가 생기지 않을 정도의 눈꺼풀 처짐증에 대해서는 대체로 만 3~5세 경에 수술을 시행합니다. 하지만 눈꺼풀 처짐증이 심하여 시선을 가려 약시를 초래할 정도가 되면 이때에는 수술이나 다른 방법을 통하여 우선적으로 시력 발달을 도와야 합니다.

 

 

생후 2~3개월 이전의 아주 어린 아기는 우선 반창고를 이용하여 눈꺼풀을 이마에 끌어올려 붙이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정상 눈을 일정 시간 안대로 가려 눈꺼풀 처짐증이 있는 쪽 눈을 억지로 사용하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도 시력 발달에 지장이 있는 경우에는 조기에 수술을 시행하여야 합니다.

 

 

<눈꺼풀 처짐증의 수술 방법>

눈꺼풀이 처진 정도, 윗눈꺼풀 올림근의 기능 정도에 따라서 수술 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올림근 절제술은 윗눈꺼풀 올림근의 기능이 어느 정도 남아 있을 때 시행하는 방법으로 윗눈꺼풀 올림근의 일부를 잘라 내고 눈꺼풀을 위로 올려 붙이는 수술입니다.

 

이미지 : 국가건강정보포털

 

이마근걸기술은 위눈꺼풀올림근의 기능이 거의 없거나 아주 미약하게 남아 있는 경우에 시행하며, 환자의 허벅지에서 근육막을 떼어서 이를 이식하여 위눈꺼풀을 이마근육에 연결하여 고정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미지 : 국가건강정보포털

 

 

쌍꺼풀을 포함한 눈꺼풀성형술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이마의 근육(이마근)을 이용하여 눈꺼풀을 움직일 수 있게 하는 방법입니다. 이마근걸기술을 할 때 필요에 따라 자가 조직이 아닌 보존대퇴근막이나 합성재료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지 : 국가건강정보포털

 

후천 눈꺼풀처짐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위눈꺼풀올림근의 기능과 눈의 보호기능의 정도에 따라 수술 방법과 수술 양이 결정되며, 대표적인 수술방법으로 눈꺼풀올림근널힘줄 교정술, 눈꺼풀올림근 절제술과 결막뮐러근 절제술이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 대부분 부분마취 하에 시행되며, 안구를 보호하는 기능의 정도에 따라 조금 부족하게 교정하거나 완전 교정을 시행합니다.

 

 

안검하수 수술후 부작용은?

안검하수 수술 후에는 불가피하게 생길 수 밖에 없는 증상(합병증)들이 있으며, 적절한 보존적 치료를 하여 심한 합병증으로 악화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안검하수 수술후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잘 때 눈을 뜨고 잘 수 있습니다.

 

2. 아래를 볼 때 눈높이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3. 수술을 했음에도 눈꺼풀의 높이가 정상보다 높거나 낮을 수 있습니다. 

 

4. 눈깜박임이 차이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한동안은 잘 때 눈이 다 감기지 않아 각막에 상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하여 낮에는 인공 눈물을 사용하고 밤에는 연고나 테이프를 사용하여 눈을 보호해 주어야 합니다.

 

 

수술 후 정상 눈처럼 눈꺼풀을 자유자재로 올리고 내릴 수 있는 것은 아나라고 합니다. 윗눈꺼풀 처짐증의 수술은 일반적으로 아래로 처진 윗눈꺼풀을 위로 끌어올리는 것이기 때문에 정면을 볼 때는 정상인 눈과 같지만 아래를 쳐다볼 때에는 윗눈꺼풀이 아래로 내려가지 못하여 눈 위의 흰자위가 보이고, 한쪽 눈만 수술한 경우에는 양쪽 눈이 달라 보이기도 하는 안검하수 수술후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은 안검하수 증상 및 안검하수 수술후 부작용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늘 건강이 함께하는 활기찬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