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대출, 마이너스 통장 한도 증액(KB국민은행,하나은행,우리은행,NH농협은행,신한은행)

 

오늘은 각 은행들의 마이너스 통장 한도 증액 소식과 직장인 신용대출 한도 증액 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해 9월부터 5000만원 제한에 묶여 있던 4대은행의 마이너스통장 한도와 직장인 신용대출 한도가 일제히 올라간다고 합니다.

 

 

지난해 금융당국의 압박에 대대적인 대출 축소에 나섰던 은행들이 전세대출에 이어 마이너스통장 등 신용대출의 빗장을 풀고 있는 것인데요. 올 들어 시중은행의 가계대출 감소세가 계속되고 있는 데다 새 정부가 대출 규제 완화 기조를 내세우고 있어 대출 문턱을 낮추려는 은행권의 움직임은 더 빨라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고 합니다.

 

 

◈ 우리은행 마이너스 통장 한도 증액

4월 4일부터 신용대출상품 통장대출 한도를 5000만원에서 상품 종류에 따라 8000만원에서 3억원까지 늘리기로 했다고 합니다. 지난해 1월 모든 마이너스통장 한도를 5000만원으로 낮춘 이후 1년 2개월 만이고 합니다.

 

 

◈ KB국민은행 마이너스 통장 한도 증액
KB국민은행은 마이너스통장 한도를 일반 직장인 대상 상품은 1억원으로, 전문직군 대상 상품은 최대 1억5000만원까지 상향했다고 합니다.

 

KB국민은행은 지난 7일부터 한도거래방식 신용대출(마이너스통장) 상품의 한도를 전문직군 대상 상품(KB닥터론·KB로이어론·에이스전문직 무보증대출 등)은 최대 1억5천만원, 일반 직장인 대상 상품(KB직장인든든신용대출·KB급여이체신용대출·본부승인 집단신용대출 등)은 1억원으로 늘렸다고 합니다.

 

 

◈ 하나은행 마이너스 통장 한도 증액

하나은행도 올해 1월 말 '하나원큐신용대출' 통장 대출 한도를 5000만원에서 최대 1억5000만원으로 높이는 등 8개 주요 신용대출 상품의 마이너스통장 한도를 작년 8월 이전 수준으로 되돌렸다고 합니다.

 

 

◈ NH농협은행 마이너스 통장 한도 증액

NH농협은행은 마이너스통장 한도를 현행 5000만원에서 2억5000만원으로 조정한다고 합니다. 농협은행은 다음달 4일부터 가계 한도거래 방식 신용대출(마이너스통장) 한도를 가계대출 총량규제가 강화되기 이전 수준인 최대 2억5000만원으로 되돌린다고 합니다. 또한 일반 신용대출 한도와 마통 한도를 맞췄다고 합니다. 농협은행은 지난 1월과 2월 두 차례 한도 상향을 통해 신용대출 한도를 2억5000만원으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 신한은행 마이너스 통장 한도 증액

신한은행도 이르면 3월 말이나 4월 초 쯤 마이너스통장과 일반 신용대출 한도 복원을 계획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신한은행의 마이너스통장 한도도 5천만원에 묶여 있고, 신용 등과 상관없이 일반 직장인 신용대출도 1억5천만원 이상 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참고로 은행들의 일반 신용대출 한도도 확대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은행은 다음 달 4일부터 대표 신용대출 상품인 ‘우리 WON하는 직장인대출’의 한도를 현행 1억 원에서 2억 원으로 늘린다고 합니다.

 

 

NH농협은행은 1, 2월 두 차례 상향 조정을 거쳐 신용대출 한도를 최대 2억5000만 원으로 늘렸다고 합니다. 다른 은행들도 신용대출 한도 복원을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울러 대출 갈아타기 목적의 주택담보대출이나 고액 신용대출, 1주택자 전세대출 등 비대면 신청 제한 방침도 사라진다고 합니다. 국민은행은 28일부터 다른 은행의 주택담보대출을 국민은행의 대출상품으로 갈아타는 대환 조건부 대출의 비대면 신청을 허용한다고 합니다.

 

 

우리은행도 다음달 4일부터 앱 등 비대면을 통한 신규 신용대출에 적용했던 '당·타행 신용대출 합산 1억원' 한도를 해제한다고 합니다. 최근 5대 시중은행들은 전세계약을 갱신할 때 전셋값이 오른 만큼만 내줬던 전세대출 한도를 모두 '임차보증금의 80%'로 높이고 대출 신청 기간도 연장했다고 합니다.

 

 

은행들의 이러한 대출 문턱 낮추기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요. 지난해 대출 증가로 역대급 이익을 거둔 은행들이 올해는 대출 감소로 실적 악화를 걱정해야 하는 처지가 됐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농협은행 등 5대 시중은행에 따르면 이달 24일 기준 가계대출 잔액은 705조 2932억원으로, 지난달 말보다 6441억원 감소했다고 합니다. 이달 말까지 이러한 추세가 유지되면 5대 시중은행은 3개월 연속, 전체 은행권은 4개월 연속 가계대출 감소라는 이례적인 상황을 맞게 된다고 합니다.

 

 

다만 대통령직인수위원회와 금융위원회가 '가계대출 규제 완화'라는 공감대를 형성한 만큼 주택담보대출비율(LTV)과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는 앞으로 완화될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따라서 LTV와 DSR 규제가 완화되면 대출 수요는 다시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해 금융 당국의 가계부채 관리 강화를 계기로 시행된 시중은행의 각종 대출 규제들이 본격적으로 풀리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마이너스통장 한도를 5000만원으로, 신용대출 한도는 연소득 이내로 제한하는 등 대부분의 규제는 가계부채 관리 강화 방안 시행 이전으로 돌아갔다고 합니다.

 

 

다만 가계대출이 감소세를 기록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새 정부의 대출 규제 완화 기조와 은행의 대출 문턱 낮추기가 맞물리면 가계부채가 다시 급증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